GTX 노선 및 개통 일정
수도권 광역급행철도(GTX)는 수도권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고속 광역철도 시스템입니다. 현재 A, B, C 노선이 계획 및 추진 중이며, 일부 구간은 이미 개통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. 아래에서는 각 노선의 상세한 정보와 개통 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1. GTX-A 노선: 수도권 남북을 잇는 핵심 노선
GTX-A 노선은 경기도 파주 운정에서 시작하여 서울을 거쳐 경기도 화성 동탄까지 연결되는 노선입니다. 수도권 남북을 고속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, 단계적으로 개통이 진행되고 있습니다.
- 노선 정보:
- 경기도 파주 운정 ↔ 일산 킨텍스 ↔ 대곡 ↔ 창릉(2026년 개통예정) ↔ 연신내 ↔ 서울역 ↔ 삼성 (2026년12월개통예정) ↔ 수서 ↔ 성남 ↔ 구성 ↔ 화성 동탄
- 노선연장:103km 역수 12개
- 개통 일정:
- 2024년 3월: 수서~동탄 구간 우선 개통 「24.12.28일부 104회→120회 운행 횟수 증회」
- 2024년 12월 : 운정~서울역 구간 개통
- 2028년 4월: 삼성역 정차를 포함한 전 구간 완전 개통 목표
2. GTX-B 노선: 수도권 서부와 동부를 연결하는 중요한 축
GTX-B 노선은 인천에서 서울을 거쳐 경기도 춘천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, 수도권 서부와 동부를 고속으로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.
- 노선 정보:
- 인천대입구 ↔인천시청 ↔ 부평 ↔ 부천종합운동장 ↔ 신도림 ↔ 여의도 ↔ 용산 ↔ 서울역 ↔ 청량리 ↔ 상봉 ↔ 별내 ↔ 왕숙 ↔ 평내호평 ↔ 마석 ↔ 가평 ↔ 춘천
- 노선연장: 136km 역수16개
- 개통 일정:
- 2030년: 인천대입구 ↔마석개통, 마석 ↔춘천(개통일정미정)
3. GTX-C 노선: 수도권 남북을 잇는 또 하나의 핵심 축
GTX-C 노선은 수원에서 양주 덕정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, 수도권 남북을 연결하는 중요한 철도망입니다.
- 노선 정보:
- 동두천 ↔ 덕정 ↔의정부↔ 창동 ↔ 광운대 ↔ 청량리 ↔ 왕십리 ↔ 삼성 ↔양재 ↔정부과천청사 ↔인덕원 ↔금정 ↔상록수/의왕 ↔수원 ↔병점 ↔오산 ↔평택지제 ↔천안 ↔아산
- 노선연장 : 156km 역수 20개
- 개통 일정:
- 2024년 1월: 착공 예정
- 2028년: 덕정 ↔수원, 상록수 개통, 덕정 ↔ 동두천(개통일정미정) 수원 ↔아산(개통일정미정)
4. GTX-D 노선: 수도권 남서부와 북동부를 연결하는 계획 노선
GTX-D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강원도 원주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, 수도권 남서부와 동부를 직접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 추진 과정에서 노선이나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,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- 노선 정보:
- 인천공항 2 터미널/1 터미널 ↔ 중산↔ 청라국제업무단지 ↔ 가정 ↔작전 ↔ 대장 ↔ 부천종합운동장 ↔ 광명시흥↔가산디지털단지 ↔ 신림 ↔ 사당 ↔ 강남 ↔ 삼성 ↔ 수서 ↔ 모란 ↔경기광주 ↔곤지암 ↔이천 ↔부발 ↔여주 ↔원주
- 장기 ↔인천원당 ↔계약 ↔대장~~ 삼성↔잠실 ↔강동 ↔교산 ↔팔당
- 노선연장 : ~194km 역수 29개
- 개통 일정:
- 현재 계획 단계로, 공식적인 착공 및 개통 일정은 미정입니다.
- 2030년 : 장기 ↔부천종합운동장 개통
- 2035년 : 삼성 ↔원주 개통, 대장 ↔인천공항 2 터미널 개통 교산 ↔팔당(개통일정미정)
5. GTX-E 노선: 인천공항에서 덕소까지 연결하는 신규 노선
GTX-E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경기도 구리, 덕소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, 수도권 서부와 동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 이 노선은 현재 예비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수립 단계에 있으며, 향후 진행 상황에 따라 노선 및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.
- 노선 정보:
- 인천공항2터미널 ↔인천공항1터미널 ↔중산 ↔청라국제업무단지 ↔가정 ↔작전 ↔대장 ↔등촌 ↔디지털미디어시티 ↔연신내 ↔평창 ↔신정릉 ↔광운대 ↔신내 ↔구리 ↔일패 ↔덕소
- 노선연장 :86km 역수 17개
- 개통 일정:
- 2035년: 인천공항 2 터미널 ↔덕소개통
6. GTX-F 노선: 대곡↔의정부 순환 연결, 수도권 남북 교통 혁명
GTX-F 노선은 대곡에서 출발해 김포공항, 부천종합운동장, 수원, 의정부를 포함한 수도권 주요 도시를 순환하며 연결되는 노선입니다. 이 노선은 수도권 남북 간의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고, 교통 혼잡을 완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
- 노선 정보:
대곡 ↔ 김포공항 ↔ 부천종합운동장 ↔ 신천 ↔ 시흥시청 ↔ 초지 ↔ 야목 ↔ 오목천 ↔ 수원 ↔ 기흥 ↔ 정자 ↔ 모란 ↔ 복정 ↔ 교산 ↔ 덕수 ↔ 왕숙 ↔ 풍양 ↔ 탑석 ↔ 의정부 ↔ 장흥 ↔ 대곡 (순환 노선)
노선연장 : ~171km 역수 21개
- 개통 일정
GTX-D, E, F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되어 있으며,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.
GTX 개통이 가져올 변화
GTX 노선의 개통은 수도권의 교통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.
✔ 출퇴근 시간 단축: 서울 도심까지 기존 대비 50~70% 이상의 시간 단축
✔ 수도권 교통 혼잡 해소: 기존 지하철과 광역버스의 혼잡 완화
✔ 부동산 및 경제적 효과: GTX 노선 주변 지역의 부동산 가치 상승과 상권 활성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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